[국가암정보센터 암예방 FAQ] 27. 마른 비만이나 부분비만도 암에 걸릴 확률이 높은가요? 건강 지키미

    [국가암정보센터의 암예방 FAQ (자주묻는질문)]  


 

 Q. 마른 비만이나 부분비만도 암에 걸릴 확률이 높은가요?(http://is.gd/a2GO0g)

 

A. 마른비만은 체중은 많이 나가지 않지만, 비만환자에서 보이는 여러 대사 이상을 동반한 경우를 말합니다.

정상 체중이면서 복부 비만이 있는 마른 비만과 암의 연관성에 대한 연구는 많지 않고 제한적입니다. 그러나 몇몇 코호트 연구 결과 정상 체중이면서 복부 비만이 있는 마른 비만은 유방암, 자궁내막암, 전립선암, 대장암과 연관성이 있고 암 사망률 증가와도 연관성이 있었습니다.

부분 비만(복부 비만)은 여성의 유방암, 자궁내막암, 췌장암, 대장암과 유의한 연관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유방암의 경우 폐경 전후 나이에 따라 연구결과의 차이가 있습니다. 남성에서는 전립선암, 대장암, 췌장암이 복부 비만과 연관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또한, 마른 비만은 특히 아시아인들에게 많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으며, 여러 연구 결과 마른 비만환자는 비만환자와 동일하게 심혈관질환, 당뇨병 및 기타 관련 질환의 위험이 높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복부비만의 진단기준은 나라별, 인종별, 민족별 차이가 있으며, 한국인에게 적합한 복부 비만의 진단기준은 현재 허리둘레 남성 90cm 이상, 여성 85cm 이상으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나에게 맞는 건강체중은 ‘체질량 지수’ 계산을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체크 해 보시고 자신의 체격에 맞는 건강체중을 유지하시기 바랍니다.

** 나의 체질량 지수는?
체질량지수(BMI, Body Mass Index)는 전반적인 체지방량을 간접적으로 측정하여 반영하는 방법입니다. 측정한 체중(kg 단위)을 신장(meter 단위)의 제곱으로 나누어 구합니다.

 

  

나의 체질량 지수는 = 몸무게 (kg) ÷ [키(m) X 키(m)]
 예) 163cm, 68kg 인 경우 : 체질량 지수는 = 체중 ÷ 키(m)의 제곱 = 68(kg) ÷ [1.63(m) X 1.63(m)] = 25.59(kg/m2

 저체중 :  BMI < 18.5
• 정상 : 18.5  ≦ BMI < 23
• 과체중 : 23  ≦ BMI < 25
• 비만 : 25  ≦  BMI  < 30
• 고도비만 : 30  BMI
  [세계보건기구(WHO) 아시아태평양지역 지침 기준]


 

[출처]

국가암정보센터 홈페이지(www.cancer.go.kr) 암정보나눔터>예방FAQ 카테고리에서 자주 문의되었던 내용들을 더 많이 확인 할 수 있습니다.   => http://is.gd/J3Kutm



보건복지부와 국립암센터가 함께하는 국가암정보센터 입니다.

배너를 클릭하시면 암에 관련된 다양한 최신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국가암정보센터와 함께 나누는 건강한 이야기!

국가암정보센터의 건강한 친구가 되어주세요^-^

 

    



덧글

댓글 입력 영역


통계 위젯 (화이트)

14
25
142034